본문 바로가기

 

 

백과사전/금융

코인은 뭐고, ICO는 뭔데? 코린이들만 보세요~

by Searching 2021. 10. 20.

비트코인 ETF가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가 정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하죠? 이제 점점 암호화폐 투자가 제도권 안으로 들어오는 분위기. 저도 암호화폐에 대해서 열공 중에 있습니다. 

제가 암호화폐에 대해 공부하면서 가장 먼저 부딪힌 벽은 용어였습니다. 못 보던 용어들이 가득했거든요. 그런데 저와 같은 코린이들은 다들 똑같더라고요. 그래서 코린이들을 위해 암호화폐 관련 용어를 하나 둘 정리해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코인, ICO가 뭐지?

코인(cryptocurrency)이 뭘까요? 암호화폐가 코인이라고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요렇게만 알고 암호화폐에 투자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아요.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코인이라는 이름 때문에 동전이 먼저 떠오르지 않나요? 제가 그랬거든요. 그래서 코인을 화폐와 같은 결제 수단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코인은 결제만 가능한 것이 아니에요. 플랫폼이나 운영체제 역할을 하는 코인이 많거든요.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노트북의 윈도우처럼요.

 

코인은 주식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이해가 빨라요.

기업은 투자금 유치를 위해 상장하고 주식을 발행합니다. 이런 행위를 IPO(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라고 하죠. 기업의 가치에 따라 주식 가격도 달라집니다. 기업 가치에 따라 주식 가치도 달라지고, 주식의 가치가 오르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도 돈을 벌게 됩니다.

 

자, 이제 코인으로 생각해볼까요? 개발금이나 투자금 유치를 위해 주식 대신 코인을 나눠주는 거죠. 소수의 투자자들에게 백서(white paper, 프로젝트 청사진)를 공개하고 코인을 발행해서 투자자들에게 판매합니다. 주식에서는 IPO라고 했죠? 코인에서는 ICO(initial coin offering, 암호화폐공개)라고 해요. 코인을 통한 프로젝트나 사업이 성공을 하게 되면 코인의 가치가 상승하겠죠?

코인이 암호화폐 거래소 상장을 하게 되면 일반 투자자들도 코인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 장외 거래에서 유가증권 시장으로 옮겨가는 것과 비슷하죠? 

 

 

이제 누가 물어보면 코인이 뭔지 설명할 수 있겠죠? ^^ 사실 저도 코린이에 불과한 수준이라 더 이상 자세하게 설명할 수도 없어요 ㅋㅋ

코인,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 공부하면서 이해한 부분에 대해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해드리도록 노력할 테니까, 우리 같이 코인 전문가가 돼봐요~

 

 

업비트 가입, 계좌 개설 방법

 

업비트 가입, 계좌 개설 방법. 카카오톡, 케이뱅크 준비하세요.

금융당국의 신고수리를 받은 첫 번째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오늘 업비트 가입하고 계좌 개설해보세요. 저 포함, 주변에 가상자산(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관심이 너무 많더라고요. 일단

searching.tistory.com

업비트 고객확인제도 시행, 고객확인 방법

 

업비트 고객확인제도 시행, 고객확인 방법

업비트 이용자라면 누구나 고객확인제도를 시행해야 합니다. 고객확인제도는 투명한 가상자산 거래를 위해 업비트와 같은 사업자가 고객의 신원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제도입니다. 업비트 이용

search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