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과사전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사용처, 대상자 선정 기준 모두 알려드립니다. 9월 6일부터 지급~!

by Searching 2021. 8. 30.

9월 6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정부는 줄곧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추석 전 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었죠. 드디어 오늘 지급일이 확정되었습니다. 9월 6일부터 신청 및 지급이 시작됩니다. 기다렸던 소식이라 너무 반갑네요.

오늘 저와 함께 이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대상자 선정 기준, 신청방법부터 사용처까지 알아보도록 해요. 바로 신청해야죠~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자 선정 기준, 신청방법, 그리고 사용처까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에 대한 모든 것을 알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정리를 해봤는데도 내용이 많네요. 조금 내용이 많더라도 꼼꼼하게 확인해보는 걸 추천할게요. 조금이라도 빨리 국민지원금 도움을 받으면 좋잖아요.

 

 

1. 대상자 선정 기준

국민지원금은 2021년 6월 부과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이 선정기준 이하인 경우를 지원대상으로 합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가구별 특성을 고려하여 특례를 적용하여 지원 혜택을 늘렸으며, 건강보험료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고액의 자산을 보유한 경우(2020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 9억 원 초과, 2020년 종합소득 신고분 금융소득 합계액 2천만 원 초과)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1) 가구 구성 기준

2021년 6월 30일을 기준으로 주민등록법상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을 하나의 가구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지만 주소지가 다른 경우에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인 배우자와 자녀는 동일한 가구로 봅니다. 주소지가 다를 경우 부모는 피부양자라 하더라도 다른 가구로 보며, 맞벌이 부부는 별도의 가구로 보지만 부부의 합산 보험료가 유리한 경우 동일한 가구로 인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재외국인은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으면서 국민과 동일한 건강 보험 자격을 보유한 경우, 외국인은 내국인이 1인 이상 포함된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고 국민과 동일한 건강보험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면 지급대상에 포함됩니다.

 

의료급여 수급자도 가구원으로 포함하여 판단하고, 대상 가구가 지급 제외된 경우에도 의료급여 수급자는 국민지원금 지급대상입니다.

 

2) 국민비서 사전 알림

8월 30일부터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통해 국민지원금 지급대상 여부, 신청방법 등 국민지원금에 대한 사전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비서 사전알림은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알림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고, 9월 5일 오전부터 사전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및 신청방법

1) 대상자 조회

이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자는 9월 6일 오전 9시부터 카드사 사이트나 앱, 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및 앱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코로나 국민지원금 지금 대상자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해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성인은 개인별로 신청하고 개인별로 지급을 받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충전을 원하면 9월 6일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9월 13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일 다음날 충전이 진행되고, 사용한 금액은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 차감됩니다.

 

모바일형,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으로 국민지원금을 받으려면, 9월 6일부터 주소지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일 다음날 본인이 소지한 지역사람상품권에 충전되고, 기존에 잔액을 가지고 있었다면 구별되어 우선 사용됩니다.

 

9월 13일부터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고,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가 지급됩니다.

 

대상자 조회 및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를 적용할 예정이고, 첫 주 이외에는 요일제와 관계없이 모두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 월 : 1, 6 / 화 : 2, 7 / 수 : 3, 8 / 목 : 4, 9 / 금 : 5, 0 / 토, 일 : 온라인은 모두 가능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10월 29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지 않은 금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됩니다.

 

3.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특별시, 광역시가 주소지라면 특별시, 광역시에 소재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도가 주소지라면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 군 내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약국, 미용실, 안경점,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이 사용처입니다.

12월 31일까지 4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고,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됩니다.

사용처는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에서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다렸던 25만 원을 드디어 받게 될 수 있겠네요. 추석 장보기 때문에 걱정하는 분들 많았는데, 이번 국민지원금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일단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에서 국민비서 사전 알림부터 해놓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