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과사전

FOMC 발표가 중요하다고, 그게 뭔데? FOMC란?

by Searching 2021. 1. 28.

FOMC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발표에 뉴욕 증시가 출렁거린다고 하죠. FOMC가 뭐고, FOMC 발표는 또 뭔데 그럴까요? FOMC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아래에 위치하는 위원회인데, 통화 및 금리정책을 결정하는 일을 합니다. 한국으로 따지면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같은 일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FOMC란?

FOMC란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FOMC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산하 단체입니다. FOMC는 미국 연방준비은행의 통화 및 금리정책을 결정하는 일을 합니다. 1년에 8번 회의를 진행하는데, 이 회의에서 미국 경제 상황에 대한 진단을 하고 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제 FOMC란 무엇인지, FOMC 발표가 왜 중요한지 살짝 감이 오죠? 미국을 넘어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는 미국 통화 및 금리정책을 조정하고 결정하니까요.

 

 

FOMC 발표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FOMC는 1년에 8번 회의를 갖습니다. 이 FOMC 발표에는 미국 금융상황에 대한 분석과 함께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진행할 금융정책의 방향이 포함됩니다. FOMC 발표 내용 중에는 금리 변경 및 금리 조정 여부에 큰 영향을 주는 정책 변화 관련 사항도 있습니다.

이 정도면 왜 뉴욕 증시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 발표 내용에 따라 큰 변화를 보이는지 알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