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인 2021년 7월 7일부터 법정 최고금리가 연 20%로 인하되었습니다.
이번 금리 인하로 인해 기존 대출 이용자, 새로 대출을 이용할 사람들이 주의할 점, 꼭 알고 있어야 할 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기존 고금리 대출 이용자 주의할 점
1. 2021년 7월 7일 이전 실행된 대출을 이용 중이라면?
- 금리 인하는 기존 대출에 소급 적용되지 않지만, 저축은행, 카드사 등은 기존 대출에도 자율적으로 적용을 하기로 했습니다.
- 이용 중인 금융사에 금리 인하가 소급 적용되는지 문의하고 확인해보세요.
- 자율 인하를 하지 않는 경우는 재계약 등을 통한 금리 인하가 가능한지 문의해보세요.
2. 신규 대출을 이용하려면?
- 연 20%를 초과한 금리는 불법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불법사금융신고센터, 금감원 등에 신고하세요.
- 최고금리 초과분은 불법이기 때문에 반환 청구가 가능합니다.
- 최고금리 위반에 대한 반환 청구가 필요하면 정부의 채무자 대리인 및 소송 변호사 무료 지원 사업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이용 중이던 대출 연장 및 신규대출 이용이 어렵다면?
- 7일부터 안전망 대출2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금리가 2% 인하된 햇살론15 역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안전망 대출2, 햇살론15를 이용하기 어려울 경우, 신복위 채무조정을 통한 감면 지원 역시 가능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상담을 해주고 있습니다. 상담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1397 서민금융콜센터, 서민금융진흥원 앱 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꼭 기억해야 할 게 하나 더 있죠.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문자나 전화를 통한 대출 광고를 하지 않고, 대출 대환 등을 이유로 카드, 통장, 비밀번호를 요구하지 않는다고 하니까, 요새 기승이라는 보이스피싱에 유의하세요.
서민 금리부담을 줄여주는 안전망 대출 2, 햇살론15, 7월 7일부터 이용하세요.
서민들의 금리부담을 줄이기 위해 7월 7일 안전망 대출2와 햇살론15가 출시됩니다. 안전망 대출Ⅱ와 햇살론15는 지난 3월 발표된 정책서민금융 개편에 대한 후속조치로 최고금리 인하로 인한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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